반응형

 

 

안녕하세요. 안토리입니다. ^_^ 

블로그를 시작하고 블로그 작성하는 재미에 빠져 사는 요즘입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해 보았고 현재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위주로 운영 중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누구나 처음 고민은 '어떤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까?'일 텐데요.

제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블로그 두 개 다 운영해 본 후 저의 나름의 의견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_^

 

 

 

<간단 요약> 

구분 네이버 티스토리
1 가볍게 접근 가능 다소 전문성 있는 글 작성
2 체험단·협찬 위주 에드센스, 카카오애드핏 등 현금화 위주
3 상위 노출 어려움 상위 노출 잘됨
4 글 수정이 어려움 글 수정이 쉬움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특징

 

네이버

 

1. 접근성이 쉽다. 네이버는 한국 검색엔진 1위로 누구나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할 때는 네이버 블로그를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접근성이 쉽기 때문에 주변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하시는 분들께서 말씀하시는 게 네이버 블로그의 시작은 항상 맛집 리뷰로 시작한다고 하더라고요. 저 역시 그랬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어떤 주제로 글을 작성할까입니다. 주제 선정이 어려운데 맛집은 주제 선정이 그렇게 어렵지 않아 쉽게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밥 먹기 전에 가게 분위기 사진 찍고 밥이 나오면 음식 사진 찍고 동영상 촬영도 해주고 나머지 총평을 작성하면 끝! ㅋㅋ 

 

2. 가벼운 글쓰기가 가능하다. 제 주변에 네이버 블로그를 자신만의 개인 일기장처럼 작성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고 싶지만 그렇다고 나의 가장 가까운 지인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지 않을 때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죠. 저의 경우에도 동네를 가볍게 산책했다는 내용의 글을 작성했었는데 이웃 추가가 빠르게 늘었습니다. 좀 신기하더라고요.

 

3. 반응이 빠르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맛집과 영어공부 위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글을 몇 개 쓰지도 않았는데 맛집 협찬 및 공부 관련 제품 협찬이 들어오더라고요. 그래서 협찬 재미에 빠져서 블로그 활동을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그렇게 협찬을 받고 좀 찾아보니 강남 맛집, 리뷰노트 등 블로그 체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체험단 신청을 활발히 진행하여 협찬 및 체험단 활동을 꾸준히 하였습니다. 

 

3-1. 나의 글이 상위 노출되는 글이 아니더라도 협찬 및 체험단 선정이 용이하다. 제가 수려하게 글을 잘 쓰지 않았어도, 많은 양의 글을 작성하지 않았어도 네이버 블로그는 협찬과 체험단 선정이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또 다양한 형태의 체험단을 경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사진설명: 맛집뿐만 아니라 피어싱(뷰티), 아이패드 굿노트 등 다양한 물품을 협찬받을 수 있고 또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재밌습니다! 

 

4. 이웃 추가가 활발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 추가가 빠르게 잘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것도 3번의 반응이 빠르다는 것과 비슷한 맥락일 것 같긴 합니다. 이웃 추가도 빠르게 많이 들어오더라고요. 며칠 하지도 않았는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분들이 이웃신청을 해 주셨습니다. 반응이 빠르니 역시나 블로그 운영이 재미있었습니다. ㅋㅋㅋ 

 

티스토리

 

1. 상위 노출이 잘 된다. 제가 티스토리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는 제가 작성한 글이 상위 노출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는데 티스토리는 꽤 상위 노출이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상위 노출이 잘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에게는 더 성과가 잘 나타난다는 느낌을 받았고 네이버 블로그 운영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운영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2. 심플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을 작성할 때 제공해 주는 글 도구들(?)이 간단한 편입니다. 마치 넌 정말 글만 잘 써라! 글 외에 다른 기교는 필요 없다! 이런 느낌입니다. ㅋㅋㅋㅋ 문서를 예쁘게 꾸미는 것보다 글을 어떻게 쓸지 등 글 위주로 작성하는 저에게는 복잡한 네이버 도구들보다 간단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좋았습니다. 

 

3. 글 수정이 자유롭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을 작성하고 수정을 하면 블로그 지수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타가 나거나 글을 수정하고 싶어도 쉽사리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 수정 면에서는 자유로운 편이라서 부담 없이 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 수정이 어렵다는 것이 저에게는 은근 스트레스가 컸습니다. ㅠㅠ 사람이 완벽할 수도 없고.. 좀 틀리고 고칠 수도 있는 것인데 흑흑.. 

 

4. 타 사이트에도 노출이 잘 된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노출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유입경로를 보면 정말 다양한 곳에서 제 블로그에 들어오더라고요. ㅋㅋ 신기하기도 하고 뭔가 글을 더 잘 써야겠다는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차이점

 

체험단(협찬) VS 현금

 

네이버는 제 느낌에는 체험단과 제품 협찬 위주로 진행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한창 부자 되기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볼 때 거의 대부분의 부자분들께서 블로그는 꼭! 하라고 말씀해 주셨거든요. 그러면서 해주신 말씀이 협찬을 통해 생활비를 아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확실히 제품 제공이나 체험단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맛집 글을 올리더라도 협찬이 아닌 정말 자신이 돈을 내고 사 먹은 후기가 더 정보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경우는 협찬의 기회는 네이버보다 덜하지만 애드센스, 카카오애드핏 등을 통해 현금 수익화가 더 용이하다고 느껴집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되고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은근 잔고가 쌓이는 것을 보면 신기하더라고요. ㅋㅋㅋ 수익은 다음에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작성 도구

 

네이버는 글을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다양합니다. 스티커 등등 활용할 것이 많아 글을 예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비해서는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글을 최대한 간단하고 보기 좋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이유

 

네이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었을 때는 블로그는 네이버에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ㅋㅋㅋㅋㅋ 어느 정도 네이버 운영을 하다 보니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다양한 형태의 블로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협찬을 많이 받아서 생활비도 아끼고 인플루언서가 돼 보고자 시작했던 네이버 블로그였습니다. 

 

티스토리

 

주변에 블로그 하시는 분 중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 계셔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로 체험단에 열을 올릴 때 그분은 적은 수입이지만 카카오애드핏으로 하루 20원씩 소소하게 돈을 벌고 계셨습니다. ㅋㅋㅋㅋ 협찬을 통해 물건이나 음식을 제공받은 제가 무언가 더 많은 이익을 챙긴 것 같지만 정작 저는 현금화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광고 수익을 조금이라도 벌어보고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블르고 운영 중단 이유

 

네이버

 

협찬과 체험단 활동은 매우 재밌고 신선했습니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활발한 체험단 활동을 하기엔 좀 무리가 있었습니다.  체험단이 주로 주말보단 평일 위주이고 이외에도 여러 시간적 제한이 컸습니다. 또 대부분의 체험단의 경우 100% 무료로 제품과 음식을 제공해주지 않고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체험단을 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저의 지출도 필요했습니다. 저는 원래 음식과 제품을 사는데 돈을 쓰지 않는 편이어서 오히려 체험단 활동으로 돈을 더 쓰게 되더라고요. ㅋㅋㅋ 아이러니... ㅋㅋ 그래서 결론은 시간과 돈이 없어 네이버 체험단 블로그는 운영을 사실상 거의 안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운영을 잘하다가 저품질에 걸릴 위험도 크다고 하더라고요. 힘들게 멋지게 꾸민 나의 블로그가 한순간에 무너지면 너무 마음이 아플 것 같아서 그래서 네이버 운영을 거의 중단한 이유도 있습니다. 흑흑

 

그래서 나는 무슨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까?

 

결론적으로 어떤 블로그를 해야 할까요. ㅋㅋㅋㅋ 정답은? 없습니다! 그냥 하고 싶은 블로그를 하면 됩니다. 지금 당장이요. ㅋㅋㅋ 저처럼 내가 쓴 글이 검색사이트 상위에 노출이 잘 되길 바란다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체험단 등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후기를 작성해서 경험과 노하우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만약 직장을 다니지 않고 시간적 여유가 좀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두 개 다 운영하고 싶어요. 두 가지 모두 너무나 매력적인 플랫폼이니까요.

 

네이버 블로그든, 티스토리블로그든 일단 시작을 해서 운영을 해나가면 점점 방향성이 잡히게 되어있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을 맛집 블로그로 시작했다가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정보성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처럼요. ㅋㅋ 

 

블로그 선택에 있어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