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시민 수소차 구매 시 3,250만 원 보조금 지원

 
서울시가 오늘(2.13)부터 수소차 구매 시 보조금 3,250만 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국내 수소차는 현대자동차의 넥쏘가 있습니다. 국내 유일한 수소차입니다. 현재 판매가가 대략 7천만 원 정도이니 서울시에서 자동차 금액의 절반을 지원해 주는 셈입니다. 보조금 신청도 제조 및 판매사에서 대행해 주기 때문에 엄청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넥쏘 특징

 

제작사연료1회충전
주행거리(km)
충전시간차량가격연료소비효율
(km/kg)
현대
자동차(주)
수소609
(1회 충전량 6kg)
5분약 7,000만원 96.2(17″)
93.7(19″)
※( ) : 타이어 구경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보도자료
 

사진 상 자동차는 넥쏘가 아닙니다. ㅋㅋ 무료 이미지를 찾다보니 다른 차 사진을 이용했어요.



 

지원대상

 
서울시민(접수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연속하여 서울시에 거주)
사업자(법인, 단체, 공공기관, 개인 등 서울시를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
 

지원대수

 
  개인 -> 1대
  사업자 -> 1개 업체당 20대까지 
 
 

신청시기

 
  2월 13일 (화) ~
 

신청방법

 
  차량 구매한 제조사 및 판매사에서 대행하여 접수
(즉, 수소차 구매자는 차량 계약만 체결하면 판매사에서 알아서 다 신청해 줍니다.^_^)
 
단!! 보조금 신청한 날로부터 차량이 2달 이내 출고 가능해야 합니다!!!
 

구매혜택

 
  보조금 3,250만 원 지원
  세제 감면 최대 660만 원 (개별소비세 400만 원, 지방교육세 120만 원, 취득세 140만 원 등)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문의

 
   서울시 친환경차량과(☎ 02-21334413)
   다산콜센터(☎ 120)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ev.or.kr)
   수소 유통정보 앱 hying(하잉)
 

이용후기

 
부서에 수소차가 있어 출장 갈 때 몇 번 사용해 봤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보았을 때 느낀 장점 및 단점을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긴 주행거리 - 대략 한번 충전하면 500km 정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와 비슷하죠. 전기차는 풀 충전했을 때 약 300km 정도 주행 가능해서 가끔 불안할 때가 많았거든요. 근데 수소차는 주행거리가 길어서 생각보다 충전에 대한 부담이 덜 합니다.
 
2. 충전 예약 - 수소 충전을 하려면 수소 충전 앱(하이케어, H2 Care)에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앱에서 충전 가능한 예약 대수 및 날짜를 보여주어서 나와 맞는 시간에 충전소에 가서 수소 충전을 진행하면 됩니다. 

하이케어 앱


 
3. 빠른 충전 및 저렴한 금액 - 전기차와 다르게 수소 충전은 일반 내연기관 차처럼 주유(?)가 금방 끝납니다. 그리고 수소 요금도 저렴해서 일반 내연기관 차에 비하면 확실히 저렴한 금액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4. 부드러운 드라이빙 - 수소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시끄러운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운전할 때도 너무 부드러워서 운전할 때 너무너무 편안합니다. 
 
5. 세련된 내부 디자인 - 내부 디자인이 매우 깔끔하고 정교하여 좋습니다. 실내도 넓어서 공간 활용이 용이합니다.
 
6. 알아서 주차해 주는 기능 - 이걸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으나 버튼 하나 누르면 자동차가 알아서 주차를 해줍니다. ㅋㅋㅋㅋㅋㅋ 많이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진짜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차 선이 선명하게 그어진 곳에서 사용하면 차가 알아서 이리저리 어찌어찌해서 주차를 해줍니다. 
 
7. 친환경을 실천한다는 자부심(?) - 요즘 친환경, 탄소중립이 대세죠. 넥쏘를 이용하면 '환경을 생각하는 멋진 나의 모습' 이런 생각이 들어서 왠지 모를 자부심이 들었어요. ㅋㅋㅋㅋㅋㅋ 
 
 

단점

 
1. 불안함 - 안전 상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수소차라서 뭔가 모를 불안감이 있습니다. ㅋㅋㅋ 잘못해서 옆 차랑 부딪히면 터지는 거 아닐까? 이런 막연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조심스럽게 운전하게 되는 것 같아요.
 
2. 충전 예약 - 앱을 이용해서 충전하는 것이 좋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예약 시간이 맞지 않으면 충전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당장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좀 쫄 릴 때가 있습니다. 
 
3. 부진한 중고 판매 - 이건 제가 직접 겪은 단점은 아니지만 주변에서 전해 들은 바에 의하면 수소차가 중고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아직까지는 확실히 내연기관 차만큼 수요가 없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넥쏘 보조금 지원과 함께 제가 직접 사용해 본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차도 좋고 여러 지원이 되어 구매하기 적기가 아닐까란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친환경 차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기도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