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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선 연장 확정! 25년 착공(솔밭공원역~방학역 사이 3정거장 건설)

안토리 2024. 2. 7. 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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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선 연장선 확정

 
서울의 1호 경전철인 우이신설선의 노선을 연장한다는 소식이 있어 들고 왔습니다. 대상지는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입니다. 주택 밀집지역이었지만 철도 인프라가 부족해 교통 소외지역으로 분리된 곳입니다.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치는 교통. 이번 우이신설선 연장으로 주변 거주민들의 교통 삶의 질이 조금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대상

 
우이신설선
 

공사시기

 
2025년~2031년(완공 목표)
 

연장구간

 
솔밭공원역~방학역(1호선) 사이 정거장 3개소 건설
 

우이신설선 연장선(사진에 빨간색 선)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보도자료

 

연장길이

 
3.93㎞
 

연장이유

 
■ 서울시 교통 소외지역인 도봉구 방학동과 쌍문동의 교통 문제 해소
  고밀도 주택지역에 원활한 교통수단 확보 위하여 건설 추진
 

운행 간격

 
6분 간격
 

<참고> 우이신설선은 경전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하철 1호선~9호선은 중전철이라고 부릅니다. 중전철과 경전철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경전철은 단어의 어감에서도 느껴지듯이 가벼운, 작은 느낌의 열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송인원수도 적고 열차의 크기도 매우 작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 지하철이 4만 명의 인원을 태울 수 있다면 경전철은 1~2만 명 정도 인원을 태울 수 있습니다. 크기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일반 지하철이 10개 칸이라면 경전철은 2칸~6칸 정도의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선도 길고 복잡한 지하철(중전철)은 만들기 어렵고 돈도 많이 들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경전철을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이 되었든 시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개통 후

 
우이신설선 환승역 5개 보유한 주요 경전철 노선으로 재탄생
 
5개 환승역: 신설동역(2호선), 보문역(6호선), 성신여대입구역(4호선),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 방학역(1호선)
 
 
우이신설선 연장으로 서울의 교통 환경이 더 좋아질 것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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